배관 내 체류공기의 문제점

세계최초로 디지털개념을 도입한 제품으로 누수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공기 배출이 필요할 때에만 전자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배관 내 체류공기의 문제점2020-03-10T17:12:06+00:00

배관 내 체류공기의 문제점

배관 속 공기의 문제점 원인

공기침입 발생
배관 내 압력분포가 나빠지고, 그 부분에서 배관 이음 불량이나 밸브 등에서의 간극으로 공기가 빨려 들어갑니다. 펌프 운전 중에 흡입 쪽의 배관이 대기압 이하로 되는 경우 배관이나 펌프의 축봉 부위를 통해 공기가 들어갑니다. 최초 물을 넣을 때 완전하게 공기 빼지 않는 경우도 공기가 침입하게 됩니다.

기포발생
배관 내에서 물을 드레인 시키면 보충수 양이 많아져 용존 되어 있던 공기가 기포로 발생됩니다. 개방 회로에서 수조에 회수되는 물이 있는 경우와 흡입구에서 와류를 일으켜 공기를 흡입하는 경우, 수면과 토출구 사이에서 유입충격으로 공기를 수중에 유인하는 경우, 보일러의 화염이 접촉된 고온으로 인해 수관 벽면에는 매우 작은 초립자 기포가 발생됩니다.

배관 속 공기의 문제점 현상

소음 및 진동의 발생
물의 와류 또는 공기의 방해로 워터해머나 맥동현상 등의 진동이 발생하고, 공기가 흡입되면, 체적유량이 커야 하므로 유속이 증가되며, 유체마찰 소음이 급속히 증가됩니다.

에어포켓현상 발생
배관 내 다량의 공기가 체류하고 있으면 유로가 협소하게 되어 유량이 저하됩니다. 심한 경우 물의 순환이 차단될 우려가 있습니다. 유량 부족현상으로 냉난방 장비의 열 교환 면적이 줄어들게 되므로 냉난방에 심각한 문제점을 가져옵니다.

펌프운전의 불안전
공기 혼입에 따라 서징, 캐비테이션 현상 때문에 펌프의 운전이 불안정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부식으로 인하여 단기간 내에 펌프 임펠러가 파손 될 수도 있습니다.

배관 내 부식의 촉진
배관내 공기가 침입하면 공기 중의 산소로 인한 부식이 발생하여, 배관 수명을 단축시키고, 부식 생성물이 배관 내에 퇴적해서 유로 단면적을 축소시키며, 마찰을 증가하기 때문에 침식이 발생하므로 부식이 촉진됩니다.